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돈이되는 N잡/이모티콘

이모티콘으로 돈벌기 - 이모티콘 어디에 팔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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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자되는 비법 5가지 카테고리중 이번메뉴에서는 이모티콘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.
이모티콘 용어는 낯설수 있지만 안쓰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정도일거라 생각합니다.
카톡 안쓰는 분들이 거의 없는 것 처럼요.

쓰기만 써봤지. 이걸로 돈을 번다고?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.
이런거 디자이너들이 하는거 아니야? 애들이나 하는거지... 이렇게 생각하시면 어디서든 돈벌기는 어렵습니다.

어렵지도 않고, 재미있도 있고, 혹시 나도 남도 몰랐던 내 재능을 발견하실지도 모르니
함께 도전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.



일단 이야기는 아래 순서로 진행해 볼까 합니다.

  1. 이모티콘 어디서 팔까? -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
  2. 회사별로 만드는 기준은 어떤가 ? - 어려운건 아닌가
  3. 판매 승인방법 및 총 소요기간 - 과연 할만할까?
  4. 플랫폼별 순 수익률 비교 - 제일 중요한 이야기

국내 이모티콘 플랫폼 총5군데


국내에서 이모티콘으로 돈을 벌수 있는 플랫폼은 총 5가지로 볼수 있습니다.

  1.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- 사용자가 많아 높은 수익률기대 판매승인이 까다로운편
  2. 네이버 라인 - 텍스트가 없거나, 영어로된 이모티콘 판매시 유리
  3. 네이버 OGQ마켓 - 입점이 비교절 쉽고 작가 수익비중이 높은편.
  4. 네이버 밴드 (밴드용)
  5. 모히톡 (갤럭시 및 아이폰 문자용)

 

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: https://emoticonstudio.kakao.com/

카카오톡에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사용자가 많은만큼 도전하는 작가도 많고,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.
그래서 그림을 잘 그리는 일러스터나 디자이너부터 일반인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다양한 감성으로 이모티콘을 세상에 내어놓고 있습니다.
나이, 성별, 전문성 보다는 아이디어가 먼저 다양해야 성공확률이 높습니다.

네이버 라인 이모티콘 스튜디오. : https://creator.line.me/ko/

제작 가이드라인 : creator.line.me/ko/guideline/sticker

네이버 OGQ마켓 : https://creators.ogq.me/login

제작 가이드 : creators.ogq.me/guide/contents
네이버 OGQ마켓과 아프리카 OGQ마켓에서 동시 판매됩니다.
-> 블로그에서 많이 쓰일수 있는 스티커 위주로 만드는 것이 좋다.
->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디자인을 스티커로 만들어서 쓰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

네이버 밴드 스티커샵 : https://partners.band.us/pasrtners/sticker?lang=ko

제안 이모티콘의 개수가 적어 쉽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.

모히톡 스티커팜 : https://stickerfarm.mojitok.com/

삼성갤럭시 시리즈, 애플 iMassage, Zalo등 1억명이 넘는 글로벌 유저가 사용하는 스티커 플랫폼


플래폼별 제작 기준 및 개수

각 플랫폼별 크기도 다르고 제출해야 하는 디자인의 개수도 다르지만, 플랫폼별 특성( 사용자의 상황이나 특성 ) 들을 고려해서 제작하는것이 팁이라면 팁이다.

공통 : 해상도 72dpi, 컬러모드는 RGB

플랫폼 명 제작기준
카카오톡
멈춰있는 이모티콘 : 360x360(px), 총32종, png(투명배경)
움직이는 이모티콘 : 360x360(px), 총24종, gif3종(흰색배경), png21종(투명배경)
큰 이모티콘 : (정사각 540x540(px), 가로 540x300(px), 세로 300x540(px),
각각 단일형, 혼합형 모두 가능), 총16종으로 ( PNG13종, GIF 3종 )
네이버라인
멈춰있는 이모티콘 : 최대 370x320(px), 8,16,24,32,40종 중 선택, png
움직이는 이모티콘 : 7최대 370x320(px), 8,16,24,32,40종 중 선택,apng

네이버 OGQ
멈춰있는 이모티콘 : 740x640(px), png24종
움직이는 이모티콘 : 740x640(px), gif24종

승인 직후 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완성된 이모티콘을 첨부해 제안합니다.
승인율이 높은만큼 수익율은 낮은편입니다.

네이버 밴드
멈춰있는 이모티콘 : 370x320(px), png24종
움직이는 이모티콘 : 370x320(px), 멈춰있는 PNG 이미지 5컷, 움직이는 GIF 이미지 3컷

공통사항
* 이미지 사이즈는 최대 370 x 320(px) 입니다.
* 해상도는 72dpi, 컬러모드는 RGB를 권장합니다.
* GIF 이미지는 재생이 계속 반복 되도록 제작해주세요

- 심사용 제작가이드를 제공하니 참고하면 좋다. -

스티커를 모두 등록하고 심사를 받는 형태가 아니라, 먼저 제안용 스티커를 제작하고 이가 심사에 통화하게 되면 판매용 스티커로 제작을 하게 된다.
이때 애니메이션 스티커는 24+a컷 스틸 스티커는 40+a컷으로 보내고 피드백을 받아2차 이미지수정을 하고 다시 피드백을 받은뒤 최종파일을 제작후 오픈준비를 하게된다.

카카오톡 이모티콘 보다는 승인율이 높지만 담당자들의 내부 심사가 이루어지므로 승인율이 비교적 낮은편
2주 ~ 4주간의 심사 통과후 스티커 상품을 제작할 때는 약 한달반 정도 소요된다. (아주 특이한 형태)

모히톡
멈춰있는 이모티콘 : 618x618(px), 개수는 자유, PNG
움직이는 이모티콘 : 618x618(px), 개수는 자유, gif(권장)/apng

이모티콘을 등록하는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아 단 하나만 올려도 판매가 가능합니다.
제안할 때 이모티콘과 어울리는 감정 태그를 선택합니다.

 


판매 승인 과정과 및 총 소요시간

대부분의 플랫폼이 비슷한 순서로 판매승인 과정을 거치며, 소요시간은 평균 2달정도 소요되었다.
네이버 OGQ만 약 2주간으로 승인이 난다면, 빠르게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.

플랫폼 명 판매 승인 과정 과 총 소요시간
카카오톡
이모티콘 제안하기 > 이모티콘 심사(약 2주 내외 소요) > 제안승인 > 상품화 > 출시 후 판매
상품 출시까지는 2~3달 정도 평균 소요됨.

네이버라인
크리에이터로 등록 > 텍스트와 이미지제출 > 검토 > 심사통과 > LINE STORE에서 판매시작( 스티커 판매가격 정할수 있음 ) > 매출액 수령

네이버 OGQ
콘텐츠 제작 > 심사요청(약2주간) > 판매시작

네이버 밴드 스티커 제안하기 > 스티커 심사 > 상품제작 > 출시 후 판매
모히톡
크리에이터 등록 > 스티커제출 > 심사 > 출시 및 판매

 


플랫폼별 순 수익률 비교

5개의 플랫폼 모두 유사한 점은 앱 (구글과 애플 )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의 30%를 가져갑니다. 이는 수수료라고 생각합니다.
나머지 70%를 어떻게 배분하는지는 플랫폼별로 다른 부분이 있었습니다.

플랫폼 명 플랫폼별 순 수익률 비교
카카오톡 마켓수수료를 제외한 제외한 금액의 70%를 판매자에게 지급.
네이버 라인 마켓수수료 30%를 제외한 라인과 작가가 50:50으로 배분 받음.
네이버 OGQ 플랫폼 수수료, 결제 수수료, 퍼블리시티권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의 70%를 판매자에게 지급.
네이버 밴드 마켓수수료 30%를 제외한 밴드와 작가가 50:50으로 배분 받음.
모히톡 판매되는 갯수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고 알려져 있음. $로 지급되며 100$이상부터 송금이 가능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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